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C방 퇴물? MMORPG 붐은 온다!

2017년 10월 06일(금)
문승현 기자 press@ilovepcbang.com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의식이 없다가 정신을 차린 PC방 업주가 요즘 PC방 게임 순위를 본다면 어떤 느낌일까? 아마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듣도 보도 못한 게임이 메달을 목에 건 모습을 낯설어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 게임의 장르가 MMORPG가 아니라는 사실에 더 큰 충격을 받을지도 모른다.

MMORPG의 약세는 비단 PC방만의 현상은 아니었으나 최근에는 PC방만의 현상이라는 게 중론이다. 온라인게임에서는 맥을 못추지만 모바일게임에서는 액션 RPG를 넘어서 최고의 인기 장르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장시간 PC 앞에 앉아있어야 하는 MMORPG 대신 상대적으로 빠르고 짧게 플레이하는 AOS와 부담없이 즐기기 좋은 FPS가 PC방에서 득세하는 현상은 자연스러워 보인다. 동시에 1인당 체류시간이 긴 MMORPG 게이머가 줄면서 PC방은 ‘장타 손님’이 줄었고 그만큼 가동률도 줄었다.

모바일 MMORPG들은 PC방을 주름잡았던 MMORPG들에게 없었던 무엇을 갖추었기에 이토록 잘 나가는 것일까? 모바일 MMORPG는 콘텐츠 측면에서 PC MMORPG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다만 자동사냥을 지원하고 항상 휴대할 수 있다는 스마트폰의 특징이 장시간 플레이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이는 MMORPG라는 장르에 대한 게이머들의 니즈가 아직도 있다는 방증이다. 그래서 최근 들려오는 신작 PC MMORPG 소식에 주목할 만하다. PC MMORPG의 약점을 어떻게 극복하고자 했는지, 또 PC방 장타 손님은 얼마나 늘어날지 기대하게 된다.

우선 블루홀이 ‘프로젝트 W’라는 타이틀로 신작 MMORPG를 개발 중이다. 이번 지스타 2017에서 베일을 벗을 전망이다. <배틀그라운드>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블루홀은 <테라>를 통해 탄탄한 MMORPG 개발 실력을 과시한 바 있다. 공개된 정보는 극히 적지만 엔씨소프트 출신 PD가 지휘봉을 잡았다고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는 펄어비스도 MMORPG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검은사막>으로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둔 펄어비스는 신작 MMO 게임 4종을 오는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4종의 타이틀 모두가 PC MMORPG는 아니고 하나의 작품만 PC 플랫폼으로 출시된다.

시야를 넓혀서 개발이 어느 정도 진행된 MMORPG까지 포함하면 기대감은 더욱 커진다. 넥슨이 지난 2011년 공개한 <페리아연대기>는 카툰 렌더링 그래픽으로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 한 비주얼을 구현했고, 아이템 제작이나 건물 건축은 물론 자형도 편집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출시가 계속 연기되고 있어 우려를 낳는다.

IMC게임즈가 지난 2015년 비공개시범테스트(CBT)를 진행한 <울프나이츠>도 기대작이다. <울프나이츠>는 공개 당시에도 이미 MMORPG의 약점으로 기나긴 플레이타임에 따른 부담을 의식하고 있었다. 캐릭터 생성, 레벨업, 아이템 습득, 스킬 선택, PvP 플레이라는 MMORPG의 정석적인 콘텐츠를 5시간 가량으로 압축한 것이 특징이다.

위에서 나열한 MMORPG들은 각자만의 매력을 갖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 중에서 어떤 작품이 PC MMORPG의 약점을 혁신하고 PC방에 새바람을 불어넣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2222 2017-10-12 17:50:15    
하여튼 피방에서 볼륨 올려 놓고 l.o.l 하는 무개념 쌔기나
총쌈하는 개세들은 다 디져 버리길....
profile photo
564241234 2017-10-11 16:30:25    
MMORPG는 유저 돈 긁을생각만 하는 게임장르라 그것부터 뜯어고치지 않는 이상에야 죽어있을듯
profile photo
자폭병비버 2017-10-10 00:14:56    
자폭이나 해. MMORPG? 포기해 이젠 안해.
profile photo
빵도둑 2017-10-11 16:39:35    
이 컨셉종자는 본인이 먼저 터져줬으면 좋겠네
profile photo
자폭병비버 2017-10-14 17:10:21    
펑펑펑펑펑! 됬냐?
profile photo
ㅋㅋㅋㅋㅋ 2017-10-15 00:09:5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rofile photo
3451 2017-10-15 13:44:34    
됬냐? ㄴ 됐냐? ㅇ
profile photo
자폭병비버 2017-10-18 13:46:42    
컨셉입니다.
근데 지적하는거 보니 할 일 없는 사람 같네요.

이번에도 틀린거 있나요? 있다고 하면 귀하는 맞춤법에 대해서 어정쩡하게 알 뿐.
profile photo
gidel 2017-10-18 14:05:02    
이런게 자폭이지 ㅂㄷㅂㄷ하는거 보소 ㅋㅋㅋㅋ
profile photo
자폭병비버 2017-10-18 21:12:58    
ㅂㄷㅂㄷ해서 자폭했다. 됬어?
profile photo
3451 2017-10-19 21:21:13    
됬냐? ㄴ 됐냐? ㅇ
profile photo
1245 2017-10-08 15:14:47    
앞으로 어떤 mmorpg가 나와도 기존 리니지방식으로는 절대 1위탈환은 불가능할겁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mmorpg는 돈질해야 하거든요
그게 흥행에 좌절요소죠
돈질안하고 1위 할만한 시스템은 디아블로 같은 류인데
과연 국내 게임사들이 그러한 잠재력을 들고잇을까요?
허접하게 만들어서 어떻게든 돈부터 벌 생각뿐인데

불가능한 꿈을 꾸고 잇는거죠
mmorpg가 다시 1위 탈환한다면
그건 국내게임사가 아닌
외국 게임사일겁니다.
profile photo
gidel 2017-10-09 08:57:44    
대부분 동감하지만 국내 게임사들이 현지유도를 자제할 거라는 생각은 못하시는듯?
profile photo
1234 2017-10-09 13:06:50    
꿈꾸시네요? 리니지가 왜 성공한줄은 아나요? 게임에 투자한 사람들이 접고 나갈때 6~70%이상은 다시 회수가 가능한, 이른바 개인간 거래시스템 때문입니다.
요즘게임이 안되는이유요? 와우부터 생각해보시면 아실텐데?
개인간 현거래를 못하게 된 이후부터 PC기반 MMORPG 게임이 망해가기 시작했고
아직까지 강세를 보이는 PC기반 게임중 살아남은 게임은 개인간 거래가 가능한 게임이란 사실을 인지하세요 !! 아는척 그마하시구요
profile photo
2878 2017-10-09 13:08:55    
폰게임에 하루에 몇백씩 현질하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현질 조장때문에 망한다라..
좀 어이없네요
위에 댓글단분처럼 귀속아이템 시스템으로 개인간 거래를 막게 됨으로 망한게 정설입니다
하드코어 현질러 한명이 수십명의 앵벌이를 먹여살리는게 MMORPG의 현질 구조예요
profile photo
qwer 2017-10-13 08:51:33    
게임을 게임으로 보자면 현질요소가 방해를 하는게 맞는데요.
게임을 투자로 보니 그런 소리가 나오는거고.

그리고 창렬한 구성의 현질유도가 많아서 현질이 꺼려지는거지, 현질할 맛이 나게 만들면 현질을 합니다. 문제는 현질할 맛을 못내는 게임이 많다는거지.
profile photo
gidel 2017-10-13 10:09:17    
거래를 막는게 망하는게 아니라 재미가 없으니 현질을 안하고 망하는 거임. 망겜이 와우, 흥겜이 리니지? 정신차리길 바랍니다.
profile photo
1245 2017-10-08 15:10:51    
mmorpg는 이제 끝이에요
pc방에서는 이제 정말 끝이라고 봅니다.
캐쉬질 현질유도 아무도 이제 젊은이들이 그런 무모한짓 하려고 안해요
profile photo
gidel 2017-10-07 08:00:25    
모바일게임용 장르일뿐
profile photo
ㅎㅎ 2017-10-06 22:07:27    
응 아니야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