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C방 갑질 ‘손놈’, 단호히 대처해야

2017년 10월 06일(금)
문승현 기자 press@ilovepcbang.com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최근 갑질에 대한 사회적 공분이 크다. 몇 년 사이 사회 고위층에서 준동한 갑질이 언론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면서 이제는 척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공론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갑질은 거대한 정치/경제권력자들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근린생활시설인 PC방에도 생활밀착형 갑질이라는 형태로 만연해 있다. 실제로 PC방 업주들은 갑질이라는 이슈가 대두되기 오래 전부터 일명 ‘손놈’이라는 이름으로 일상 속 갑질을 지칭해왔다.

‘손놈’은 PC방 기물을 파손하고, 기본요금 환불을 요구하고, 휴게음식점인 PC방에 외부 먹거리를 가져와 쓰레기를 남기고, 청소년보호법에 의거한 신분증 확인을 거부하는 등 유형도 다양하다.

또한 PC방 업주에게 욕설, 모욕 등 언사에 거리낌이 없는데, 이런 ‘손놈’은 행태는 갑질과 공통점이 발견된다. ‘손놈’은 갑질과 마찬가지로 자기 언행의 문제점을 스스로 자각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이를 갑질의 특징으로 정의한다. 주변에서 잘못을 지적하기 전까지 스스로는 문제의식을 가지기 어렵기 때문이며, 여론의 비난이 거세지면 자기합리화를 시도하는 수순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또한 권력에 도취돼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저하된 결과라고 분석한다.

PC방 ‘손놈’은 자신이 이용요금을 지불했기 때문에 PC방 업주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 정당한 소비자라고 스스로를 인식한다. 1,000원 남짓하는 이용요금을 지불하는 순간 이 매장에서 그 어떤 행동도 가능한 권력자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추석 연휴 기간 PC방 업주들의 커뮤니티에서는 ‘손놈’의 갑질 때문에 받은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게시물이 줄을 잇고 있다. 이용요금을 지불해 PC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권력처럼 착각하는 ‘손놈’에게 측은함이 느껴질지라도 단호한 대처를 통해 ‘손놈’이 문제를 자각할 수 있도록 경종을 울려줄 필요가 있다.

5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콩짜루 2017-10-10 12:57:51    
경찰이 답인듯
profile photo
자폭병비버 2017-10-10 00:11:32    
왠만해서 손놈들은 경찰 불러주는게 답입니다. 기물파손을 했다고 하면 CCTV찍어둔거로 이야기 하고 파손했다라고 하면 경찰이 알아서 처리합니다. 특히... 전 기계식키보드를 쓰기 때문에 기물파손의 액수가 만원대가 넘어갑니다. 경찰이 처리하기 어렵지만 경찰하고 꾀 돈독한 관계를 맺고있으면 처리해주더군요.

(경찰에게 적대감 가지지 말고 잘해주세요. 반드시 그거 돌아옵니다.)
profile photo
개극혐 2017-10-09 21:19:56    
손놈들 진짜.. 발암임
profile photo
극혐 2017-10-08 08:20:09    
기사 제대로 쓰셨다 (박수)

profile photo
극 공감 2017-10-07 10:15:51    
이런건 이슈화 해서 정말 잡아야 한다.
피시방 갑질손놈들 정말 스트레스와,.암에 주범이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