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2017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7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1월 19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9조 원(7.3%) 증가한 28.6조 원을 기록했고, 수출액은 4.9억 달러 증가한 22.0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8.4% 증가했다. 특히 수출액은 게임분야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3.5억 달러, 35.5%), 전체 수출실적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 부문에서는 지식정보(17.2%), 게임(14.2%), 캐릭터(7.9%) 분야가, 수출 부문에서는 게임(35.5%), 방송(39.5%), 지식정보(18.5%) 분야가 높은 성장률을 보여 전체 매출실적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8조 8,566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5%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1조 2,833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9.7% 증가해 건실한 성장세를 보였다. 수출액 역시 9억 4,963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75.5% 커졌다.

콘텐츠 상장사들은 애니메이션/캐릭터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2017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수출 역시 음악을 제외한 전 분야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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