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엿새 앞으로 다가오면서 PC방 업주들은 영업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시점이다. 올해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흥행으로 집객이 여느 해 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정적인 영업환경 구축과 다양한 집객 아이템이 필요하다.

근무 스케줄 조정, 단기 대체인력 구인 서둘러야
먼저 설 연휴는 단순히 휴일이 아니라 명절인 만큼 연휴 중 근무가 어려운 직원이 있을 수 있다. PC방 업주가 연휴 내 장시간 근로에 시달리지 않기 위해서는 업무 스케줄을 미리 조정하고, 공백이 확인될 경우 미리 단기 대체인력을 채용해야 한다. 통상 명절 등 연휴기간에만 단기로 알바를 하는 구직자도 상당수 있는 만큼 이를 잘 활용하면 명절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연휴 중 갑작스레 공백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미리 대체인력을 섭외해 놓는 것도 필요하다.

PC와 주변기기 점검, 여유 부품 확보해둬야
시설임대업으로서 PC방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PC와 주변기기 등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명절 기간은 평소보다 좀 더 집중적으로 가동되며, 점검 기회가 적어 상대적으로 PC 부품이나 주변기기가 고장 날 가능성이 높다. 또 택배를 통한 AS는 12일을 마지막으로 중단되고 방문 AS 역시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중단되기 때문에 주말 중에 점검을 통해 AS 필요 여부를 파악해야 하고, 여유분을 충분히 준비해 고장이 발생할 경우 즉시 교체해 좌석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

먹거리 재고 확보
명절에는 고객 수와 체류시간이 길어지기 마련이라 먹거리 판매도 늘어나게 된다. 특히 설 연휴에는 고객들의 구매력이 커지기 때문에 인기 먹거리의 경우 충분한 여유분을 확보해 연휴 중 품절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택배 배송의 경우 12일이 사실상 주문 마지노선이기 때문에 수량 파악 및 주문을 서둘러야 한다. 유통업체를 통한 직접 배송 역시 배송이 가능한 일정을 미리 확인해 주문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거스름돈도 여유롭게 준비해야
현금 이용이 많은 PC방 특성상 충분한 거스름돈은 필수다. 설날 세뱃돈이 대부분 지폐이고 고액인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4일의 연휴 기간 많은 잔돈이 소진된다. 또 금고 내 현금은 일정 금액이 넘어갈 경우 별도로 관리하는 등 도난사고에도 주의해야 한다. 현금 보유량이 증가하는 명절에는 카운터 금고가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

게임사 정량시간 확인
게임 정량시간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다. 지난해 말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자동결제를 도입해 수동 결제 게임사는 사실상 사라졌으나, 올해 설 명절 기간 내내 우리은행이 시스템 일제 점검을 하기 때문에 우리은행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미리 대비해야 한다.

단속 등 주의해야
명절 연휴에는 경찰 단속 활동이 강화되고 외지인 등 불특정다수의 출입으로 인해 심야시간대 청소년 출입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고 고객 소지품 및 금고 절도 등도 평소보다 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설 연휴 전 종업원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