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6월호(통권 331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 관리프로그램 피카 시리즈를 서비스하고 있는 미디어웹이 지난 5월 신개념 PC방 마케팅 솔루션 ‘피카플레이’ 를 선보이면서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PC방과 게임사, 게이머 모두가 만족할만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PC방 업계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이라는 미디어웹 김종인 대표와 권영일 이사를 만나  ‘피카플레이’ 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 미디어웹 김종인 대표(좌)와 권영일 이사(우)

PC방 전용 마케팅 플랫폼이자 고객에게는 필수 앱 ‘피카플레이’
모바일 앱으로 제작된 피카플레이는 스마트폰에 친숙한 젊은 세대들에게 PC방을 좀 더 손쉽게 알리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접근성을 높이는 새로운 플랫폼이다. 스마트폰 위치 서비스를 기반으로 앱 사용자에게 인근 피카 PC방의 정보와 이벤트, 게임대회 소식 등을 전달해 PC방 방문을 유도한다.

피카플레이는 PC방 이용자들이 QR 코드를 이용해 전국 피카 PC방 어디서나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피카플레이 로그인으로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PC방 업주에게는 신규 회원 가입 시 부담해야 하는 본인인증 비용 없이, PC방에 로그인한 고객의 정확한 정보를 피카플레이에서 카운터의 회원정보로 내려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또 게임대회나 각종 이벤트 진행 시 푸시알림을 통해 매장 인근에 있는 고객에게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피카플레이는 고객이 복잡한 절차나 번거로운 매장 방문 없이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팀을 꾸리고 참가할 수 있도록 했으며, OP.GG와의 제휴를 통해 각종 게임의 전적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부가기능까지 탑재했다.

가맹 PC방에는 매출 증대를, 고객에겐 편의성을…
이런 피카플레이에 가맹 PC방이 기대할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집객으로 인한 매출 증대다. PC방을 운영하는 데 있어 홍보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문제인데, 게임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을 타게팅해 업그레이드 소식이나 각종 행사, 게임대회 이벤트 등을 알리는 피카플레이의 푸시알림 기능은 PC방 홍보에 최적화 된 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PC방 예약 기능을 지원하는 피카플레이는 고객이 원하는 PC방에 빈자리가 있는지를 한눈에 살피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해 고객들이 자리가 없어 헛걸음하거나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해당 기능의 경우 전 좌석이 아니라 업주가 지정한 좌석으로만 제한해 운영함으로써 다른 매장에 정보가 노출되는 부작용도 예방했다.

체계화된 PC방 게임대회, 명실상부한 이스포츠 반열로 끌어 올릴 것
PC방과 유저를 잇는 피카플레이는 이제 PC방을 즐겨 찾는 고객을 넘어 숨어있는 이스포츠 마니아들을 PC방으로 불러오기 위해 각종 이스포츠 게임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피카플레이는 PC방 관리프로그램과의 연동을 통해 게임대회 진행 시 인근 유저들에게 이를 홍보하고, 팀 구성부터 대진표까지 자동화된 운영 솔루션을 지원함으로써 국내 이스포츠의 근간인 PC방 게임대회가 체계적인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맹 PC방에서 진행하는 자체 게임대회 지원은 물론 게임사와 피카 본사에서 주최하는 전국 규모의 PC방 게임대회, 오프라인 이벤트 등을 진행함으로써 PC방 이스포츠가 미래의 매출원 기능은 물론 업계 전체의 이미지 제고에도 적지 않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착화된 콘텐츠가 고객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요즘 한층 진화한 마케팅 툴 피카플레이를 선보인 미디어웹이 “PC방과 고객, 게임사 모두가 만족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와 같이 동력을 잃은 PC방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