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C방 네트워크 장애, 허브 LED 보면 안다?

2018년 10월 14일(일)
김종수 기자 itman@ilovepcbang.com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최근 PC방에 악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공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외부 요인 외에도 내부 문제로 발생하는 장애 또한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C방 보안 전문 업체 스펙토는 이 같은 내부 장비 결함으로 발생하는 네트워크 장애를 실제 사례를 들어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했는데, 허브의 LED만으로 간단히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스펙토는 자사가 관제하는 PC방 중 한 곳에서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스위치 허브의 불량이 발생한 상황을 예시로 들었다.

해당 PC방에서 인터넷 장애가 발생해 트래픽 로그 분석 등으로 원인을 찾던 중, 스펙토 하단에 연결된 스위치에 이상이 확인된 경우다. 문제가 발생한 스위치 허브는 HP 제품으로, Fault LED에 주황색 경고등이 점등되고,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은 LAN 포트에도 LED가 점등된 상황이어서 허브의 LED만 주의 깊게 살펴도 원인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HP 스위치 허브의 Fault LED는 정상 동작 중일 때는 점등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스위치의 포트나 팬에 문제가 있을 때는 깜빡이는 것으로 알려주며, 하드웨어에 심각한 결함이 있을 때는 켜진 채로 유지된다.

한편, PC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넷기어 스위치 허브나 EFM네트워크의 IPTIME 라인업 같은 경우 허브의 상태를 표기하는 별도의 Fault LED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은 LAN 포트에 LED가 점등된다거나 반대로 연결된 포트의 LED가 꺼지지는 않았는지 여부를 살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