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OST 페이지 오픈하고 음원 공개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 시 자유롭게 배포, 재창작, 감상 가능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는 MMORPG <로스트아크>에서 게임 OST의 더욱 자유로운 감상과 재창작을 위해 저작권을 오픈한다고 12월 19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 OST 페이지를 새롭게 오픈하고 음원들을 공개했으며, 이용자들은 이번 저작권 오픈을 통해 <로스트아크>의 다양한 OST들을 자유롭게 감상하고 배포하거나 재창작할 수 있게 됐다. 다만, 홈페이지게 공개된 음원에 한해 비영리적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시에는 저작자인 ‘Smilegate RPG’를 표기해야 한다.

<로스트아크>의 OST는 ‘게임은 추억을 남겨야 한다’는 스마일게이트RPG의 개발 철학이 담긴 핵심 요소 중의 하나로 남다른 퀄리티를 자랑하며, 그동안 ‘리샤의 편지’ 등을 통해 OST를 공개할 때 마다 호평을 받아왔다. 이에 스마일게이트는 이용자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OST를 감상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재창작 할 수 있도록 음원 저작권의 공개를 결정했다.

특히, 서정적인 멜로디의 ‘별빛등대의 섬’, ‘레온하트’ 등의 곡들은 이미 여러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커버곡이 등장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번 저작권 공개를 계기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로스트아크>의 OST를 접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일게이트 RPG 지원길 대표는 “음악은 로스트아크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더욱 많은 분들이 들어주시고, 사랑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저작권 공개를 결정하게 되었다. 앞으로 더 많은 곡들을 계속해서 공개 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