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차세대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정보 담긴 공식 PCN 문서 유출

인텔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의 데스크톱용 모델 정보가 담긴 PCN 문서가 유출됐다. 일반적으로 인텔 PCN(Product Change Notification) 문서는 달라진 제품 양산 및 제조 공정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다.

이번에 유출된 문서에는 새로운 베트남 공장에서 일부 프로세서 제품들이 생산될 것이란 내용과 더불어 ‘i5’ 시리즈 7종부터 ‘i7’ 3종과 ‘제온 E3’ 1종까지 총 11종의 카비레이크 프로세서에 대한 클럭 및 스테핑 등의 정보가 담겨있다.

이 가운데 PC방에서 주목할 만한 프로세서인 i7-7700은 기본클럭이 3.6GHz로 동작하며, i5-7600은 3.5GHz의 기본 클럭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기존 스카이레이크 i7-6700이나 i5-6600보다 200MHz 정도 향상된 속도다. 아울러 다른 카비레이크 모델들도 기존 스카이레이크 대비 최소 100MHz에서 최대 300MHz까지 클럭이 높아져 성능 향상을 예고하고 있다.

새로운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는 높아진 클럭 외에도 ‘스피드 쉬프트 V2(Speed Shift V2)’ 기술을 지원해 상황에 따른 응답 속도를 향상시키고, 전력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따라서 창업 등을 위한 신규 구매가 아닌 업그레이드를 고려 중인 PC방이라면, 신규 프로세서인 카비레이크의 출시와 폭등한 메모리 가격의 안정화가 맞물릴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초까지 기다렸다가 충분히 비교해 본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